너도 좀 봐라 주절주절

도대체 뭐가 이론의 오용이고, 용어의 남용이가? 키도벨리스트 보라

1. 일반인이 '절대' 못 알아먹을 단어는 아니지. 근데 가독성이 떨어지는 건 확실한 사실이다. 무릇 글 쓰는 자라면 가독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런 것을 고려하지 않고 글을 쓴 것 자체는 네 역량이 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지. 네가 상대방의 수준이 낮다고 비판하려면 넌 그 상대의 수준에 맞춰 비판해줘야 상대방이 알아먹지 않겠냐. 자신이 후달리는 걸 이해 못 하는 중생들을 깔보기만 하고 있으면 중생들도 네가 똑똑한지 아닌지 알 길이 없다. 네가 실제로 더 나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는 차치하고서라도.

2. 법률용어는 법률에 한정해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굳이 가독성을 해쳐가면서 쓸 것도 아니다. 네가 벌인 키배에서는 더더욱 아니다.

3. 사전에서 어떤 단어를 찾아 그 단어를 주구장창 우려먹는 게 허세일까, 아니면 그 단어의 뜻을 설명해주고 쓰임이 틀렸다는 게 허세일까? 기본서를 인용한 것은 그런 점에서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보는 재단될 수 있다. 아무리 (네가 생각하기에) 기본적인 단어라도 그 쓰임을 모르는 사람은 분명히 있다. 기존의 정보(기본서)에 자신의 새로운 컨텐츠(해석과 너에 대한 비판)를 부가해 새로운 정보를 만든 것은 정보의 재단으로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4. 이글루스가 아니라도 넌 까였을 거 같다. 그렇게 관심이 필요하면 신도림역에서 스트립쇼라도 해라.

덧글

  • TSN 2011/03/02 18:23 #

    야 넌 개 ㅈㅗㅈ도 모르자나 말해보닌깐 들어났자나
    이렇게 하는건 마지막 분풀이냐? 지가 실컷 ㅄ짓이라고 놀리고 지가 모르는거라는걸 알면서도 끝까지 이러네

    객관적 귀속에는 책임을 언급하면 안돼? ㅋㅋ 위법성만 물어야 해? 위법성이 조각되면 책임은 당연히 물을수 없는데??ㅋㅋ ㅁㅊ색히 똑똑한척 존나 하더니 ㅋㅋ
    그리고, 심신미약이라고 하고 감경이라는 표현을 다른 덧글에 적었는데 혼동한다고 ?? 그런놈을 옹호해?
    심신미약과 심신상실 구분 못하냐 ㅋㅋㅋㅋ

    너 엥간히 해라 ㅋㅋ
  • ㅍㅎ 2011/03/02 18:43 # 삭제

    들어났→드러났

    책좀보고사쇼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18:47 #

    ㅋㅋ... 너 뭔 소리 하냐. 여기서 왜 그 소리가 나와...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19:08 #

    여기서 지적한 건 네 방법론에 대한 거지 너의 옳고 그름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 글은 읽고 대답해주셨으면 합니다 봇씨.
  • 얘는 2011/03/02 19:24 # 삭제

    낚시꾼이였네 아놔 낚였어
  • 좆나웃긴새끼 2011/03/02 20:01 # 삭제

    아무한테나 시비걸고 쌍욕하는 놈이 "좆"자는 제법 귀엽게 쓰는구나 ㅋㅋ

  • TSN 2011/03/02 18:31 #

    와 지들끼리 이오공감 추천하고 난리 났네 ㅋㅋ

    누가 법률용어로 허세를 부리고 누가 틀렸는지 보시오

    포스팅 해놓았습니다. 보고 판단 하시길

    http://tssn.egloos.com/2725669

    이들이 주장하는게 완전 틀렸고 개쓰레기라는걸 증명해놓았습니다.
    내 포스팅일 읽어보고도 내가 틀렸다면 그부분을 지적하시오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18:46 #

    긍까 그거 보고 트랙백 건 거 아뇨...
  • 짐언제쌀거냐? 2011/03/02 20:00 # 삭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똥싸는 꼴보니 네놈도 곧 블로그 접을 것 같은데 그게 언제쯤이려나?
  • exnoy 2011/03/02 18:54 #

    아파트 옥상에서 번지 점프를 해도 이목은 끌수 있습니다.

    뭐, 이목이 얼마나 끌렸는지 본인이 확인할 길은 없어질거 같습니다만.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19:09 #

    그런 방법도 있군요. 하지만 저분은 자신이 받은 관심이 몇인지 확인하고 싶어하실 거 같아서 아무래도 안될 것 같습니다.
  • ㅋㅋ 2011/03/02 19:12 # 삭제

    조만간 한겨례에서 파워 블로거 추가 모집하겠구만 ㅎ
  • ㄴㄴ 2011/03/02 20:01 # 삭제

    그쪽바닥도 사람사는 곳이라서 위아래가있을테니 한겨레는 불ㅋ가ㅋ능ㅋ
    잘풀리면 프레시안이나 민중의소리, 잘 안풀리면 정론직필 블로그 공동운영자일듯..

    Feeling...아니 TSN횽 보고있지? FT!
  • TSN 2011/03/02 20:04 #

    비로긴 살벌하네 ㅋㅋㅋ 주인장 애쓴다 임마 ㅋ
  • TSN 2011/03/02 20:03 #

    설명 다 해놓았다

    넌 제대로 아는게 하나도 없고만 ㅋ

    니가 틀렸다고 한거 다 설명해놓았다 임마

    일반인들은 모르겠지만, 법공부를 해봤거나 법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알겠지?
    물론 너도 읽어보면 알겠고? 창피하지 않냐? 정말?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0:07 #

    내가 틀렸다고 한 건 없다 --; 네 주장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도 안 했어.
    누가 허세를 부렸냐 안 부렸냐... 그리고 니 글의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한 거래니까

    제발 글 읽어줄래?
  • TSN 2011/03/02 20:20 #

    그전에 니가 내가 틀렸다면서?ㅋㅋㅋ 이제와서 내가 맞으닌깐 오리발빼냐?ㅋㅋㅋ

    니가 언급한 내용에 있어 내가 법학용어를 사용한것에 대해 이정도로 비난받을 정도인가?
    아니자나?
    오히려 키도벨리스트의 글이 가독성을 언급하자면 더 심한것 아이가?

    글읽어봤고, 그 키배에서 그 법률용어가 다 나온것 아니라니까
    사람이 악의적으로 캡쳐해서 글써놓는데 다른사람들은 그글만 볼거 아이가?
    그리고, 너도 그글만 보고 내가 틀렸다고 했고, 나 잘난체 할려고 객관적귀속 쓴거 아니다
    하도 귀찮게 하길래 흑백논리로 이야기 하다 전정부의 햇볕정책이 현정부와의 인과관계를 따지다가 그말이 나왔을뿐인데 말이야.

    법률용어를 일반인이 이해하지 못할정도로 사용하는것에 대해선 나도 반대이지만 그정도는 아니었다라는거지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0:38 #

    다 나온 게 문제가 아님. 네 글은 일단 뭔 소리를 하는지 딱 보고 알아먹을 수가 없음.
    키도벨리스트의 글도 알아보기 쉽다고는 말 못하겠다만 ㅇㅇ...

    그래 ㅇㅇ 니가 반박이랍시고 써놓은 건 틀렸다.
    일단 너의 햇볕정책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판단은 보류할게 ㅇㅇ..
    애초에 난 글 뿐만이 아니라 키배 전반을 통틀어 얘기했다는 건 글을 보면 알 수 있지?
    네가 벌인 키배가 한둘이 아니었다면 날 용서해라. 그럼 내가 틀린거지. 근데 네 키배는 햇볕정책에 대한 네 글에서부터 시작한 거로 알고 있는데. ㅇㅇ 난 그걸 하나의 키배로 본 거고.

    내가 지적하고 싶은 건 하나다. '하도 귀찮게 하길래'에서 어떻게 '객관적 귀속'이 나왔냐는 거야.
    그건 네가 지적 수준이 높아서 그런거라 치자. 근데 그건 부적절한 대응이었다는 걸 지적한 거라고.
    네 생각에 저쪽은 멍청해서 몰려다니는 거 같지? 그러면 넌 그들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단어를 써서 반응했어야 하는거지 ㅇㅇ... 아무리 귀찮더라도 말이야.
    그들이 실제로 멍청한지는 차치해 두자니까 ㅇㅇ?

    넌 그 정도가 아니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내 생각엔 아니라고. 일단 그 단어를 무의식으로 사용했다면 네 지적 수준이 매우 높은 것이겠지만 여기 있는 그 누구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덧으로 글 좀 수정하지 마라. 수정한 건 원래 밑에다 써 놓는거야. 수정한 시간하고. 그러지 않으면 글 수정한 거로 포풍 까인다. 여태껏 겪어봤으니 알 거 아녀 ㅇㅇ
  • TSN 2011/03/02 21:00 #

    객관적 귀속이라는게 어려운말이 아니라니까 다시 포스팅 해놓았어
    완전 단순한 말이야 "책임을 (주관적이 아닌)객관적으로 귀속시킬수 있냐" 머 이런내용인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걸로 예시를 들어놓았지 물론, 또 까이겠지만 말야

    원하는 부분만 캡쳐해서 사람 ㅄ만드니 흥분해서 글정리가 잘되지 않더라고
    이제 수정은 안할라고 수정했다고 까인적은 없었는데...

    어쨋든 이런식으로 당하니 나도 당황하는구나 형사법전공에 10년동안 형사법을 다루고 있는데도 누가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를 하니 정말 당황이 되는구나

    깔려고 했던 인간 까면서 너무 적을 많이 만들어놓은것이 문제지만, 무조건 인신공격하는 사람들을 그냥 방치하기 싫더라고
    하여간 넌 의도 하지 않았겠지만 좀 차분해지긴 했다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1:18 #

    그건 아직 안까여서 그런거고 ㅇㅇ
    무튼 글을 좀 정리해서 알아먹을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함 ㅇㅇ 논의가 되려면 그게 먼저지
    논의의 가능성은 여기서는 논하지 않을게 ㅇㅇ...

    어려운 말이냐 아니냐는 그 누구에게도 중요하지 않음.
    그걸 우리가 평소에 쓰느냐,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가 독해의 흐름이 끊기지 않을 정도로 읽을 수 있냐가 중요하다는 거지 ㅇㅇ 맞춤법도 맞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차분해진게 다행이려나. 차분해져서 다시 키배의 세계로 가겠지 ㅇㅇ...
    건투를 빈다 ㅇㅇ...
  • 쿠쿠 2011/03/02 21:20 #

    TSN / "책임을" 귀속...... 부분 자기 발밑을 파고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귀막고 듣기 싫음 듣지 말든지.
  • shift 2011/03/02 20:05 #

    power overwhelming에는 답이 없다 ㅋㅋㅋㅋㅋ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0:08 #

    무적 치트네요.
  • ㅁㅁ 2011/03/02 20:12 # 삭제

    이런 키배는 좀 안보이는데서 벌이면 안되나
  • ㅇㅇ 2011/03/02 20:28 # 삭제

    이런 키배는 좀 안보이는 데서 벌이면 안됨? 이런 글이 꼭 이오공감까지 가야함?
  • ㅇㅇ 2011/03/02 20:33 # 삭제

    성매매 글도 이오공감 자주 올라오고
    존ㄴ ㅏ상관없는 덕후들 싸움도 이오공감 자주가는 마당에
    키배도 갈수있지뭐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0:38 #

    이오공감에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하면 신고하시고 내려주시면 됩니다. 전 수긍할 겁니다.
  • ㅇㅇ 2011/03/02 20:53 # 삭제

    아 이오공감이 그런 동네였쿤여;; -_-;;; 태클걸어서 죄송.
  • 트윗덱 2011/03/02 21:51 #

    괜히 이오쟁패라 불리는게 아님..
  • 곰돌군 2011/03/02 21:08 #

    황당한 사람이네요.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2:27 #

    세상은 넓으니까요.
  • J H Lee 2011/03/02 21:48 #

    파인만이 말하길 5살짜리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그걸 정말로 알고 있는 것이다. 라고 했던가요..

    아무튼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누가 했던 것 같은데..
  • 오늘도노가다 2011/03/02 22:29 #

    저도 본 거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 동위상이사상 2011/03/03 10:15 #

    제가 본 비슷한 뉘앙스의 글은 '엘러건트 유니버스'에서도 전문용어의 사용없이 일상 생활에서 쓰는 표현으로 설명 할 수 없다면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고있지 못하는것이다, 란 표현이 있었죠. 뭔가 이것과는 미묘~ 한것 같지만...
  • shift 2011/03/02 22:57 #

    덧글 흥하시네 ㅋㅋㅋㅋ
  • 오늘도노가다 2011/03/03 00:09 #

    본의는 아닙니다...
  • D 2011/03/02 23:41 # 삭제

    시끄러워 죽겠네
  • 오늘도노가다 2011/03/03 00:09 #

    싫으시다면 신고하시고 내리시면 됩니다 ^^...
  • ㅁㅁhttp://l 2011/03/03 01:32 # 삭제

    잠깐!! 혹시 저놈 저도의 우디스본인이라던가? ㅎㄷㄷ

    모두 동작 그만 범인은 우리안에 있어
  • 개인적으론 2011/03/03 01:42 # 삭제

    TSN님의 글보다는 키도님의 글이 더 가독성이 좋지 않았습니다.
    좀 더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읽기가 싫을 정도였을까요.

    단어란 그 단어가 원래 가진 사전적인 의미도 중요하지만...
    그 단어만으로 연상이 가능한 직관적인 의미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객관적 귀속' 이란 합성어가 그렇게까지나 긴 설명을 필요로 하는 용어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이 점은 분명 키도님의 오버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란 단어는 수십년전에는 전문가들에게만 허용된 단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지요.

    그 외의 정치적/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는 노코멘트.
  • 오늘도노가다 2011/03/03 01:47 #

    저도 댓글에서 밝혔지요. 그의 글도 가독성이 좋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근데 일단 저 글 자체는 TSN을 까는 글이므로 TSN만 깠습니다.

    님의 말대로 직관적인 의미 또한 중요합니다. 근데 키배에서는 조그만 부분을 가지고 물어뜯는 게 기본이므로 그런 건 고려대상에 아마 없을 겁니다. 직관적인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만 키배잖아요. 올바른 언어사용이 중요하다는 대의 아래 묻힐 겁니다.

    컴퓨터와 이 경우는 조금 궤가 다르지 않나 싶네요. 객관적/귀속 둘 다 많이 쓰이는 말이지만 둘을 합쳐 놓으면 조금 낯선 단어가 되지요. 그래서 읽기의 흐름을 해치는 거구요. 법 용어라는 것보다도 일단 글을뭔 소린지 알아먹기 힘들게 하는 데 큰 영향을 줬습니다.
  • 개인적으론 2011/03/03 02:03 # 삭제

    원 댓글 단 사람입니다.

    법이라곤 학창시절 교양시간에 흘려들은 것 외엔(그나마 그것도 기억나지 않는) 쥐뿔도 모르는 한 사람입니다만..더 끄적거려 봅니다.

    '객관적 귀속이론' 이라는 이론보다는 '객관적 귀속' 이라는 말이 먼저 나왔을 겁니다.
    그런의미에서 생각을 연장하면, '객관적 귀속이론' 이란 '객관적 귀속'에 대한 정리일 것이고..
    그렇다는것은 이미 '객관적 귀속' 이라는 것이 존재했던 것이겠죠. 법과는 무관하게 말입니다.

    관련 포스팅을 나름대로 읽어보았습니다만...
    제가 봤을땐 TSN님께서 법학에서 논하는 '객관적 귀속이론' 을 들먹인 걸로 보여지지는 않으며, 그저 단어 자체에서 직관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객관적' + '귀속'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사용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그런식으로 인지했고...
    '객관적 귀속' 이라는 것의 (저 개인의) 직관적인 인식은, 키도님께서 설명해주신 것과 별 다른 것이 없군요.
    결과적으로, 키도님께서 좀 오버하지 않으셨나 생각되서 말입니다.

    머...TSN님의 글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저도 결코 좋은 점수를 줄 수는 없겠지만, '객관적 귀속' 이라는 용어가 법에서 비롯된 것처럼 말씀하시는 키도님의 글에는 동의하기 어렵기에 이런 댓을을 남겨봅니다.
  • 긁적 2011/03/03 02:25 #

    DFTT의 적용 대상이 하나 늘었군요 ~_~
  • 오늘도노가다 2011/03/03 08:51 #

    그러게 말입니다. 괜히 글 쓴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 Q 2011/03/03 08:36 # 삭제

    글자가 많고 어려운 단어가 많이 들어갔다고 가독성이 떨어지는게 아니란다.
    책 좀 더 읽고 엄마 젖 좀 더 먹고 오렴.
  • 오늘도노가다 2011/03/03 08:51 #

    맞아. 글자가 많고 어려운 단어가 많다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야. ^^

    근데 글에서 언급했듯이, '이것도 모르냐' 류의 다른 사람의 수준이 낮다는 주장을 하려면 아무래도 글을 좀더 쉽게 써서 '너는 모른다'는 내용을 충분히 전해줄 필요가 있겠지. 키배 맥락상 그 단어가 굳이 뜬금없이 나와야 할 이유도 없었고 ㅋ...

    니가 TSN의 글을 몇 줄이라도 봤다면 알겠지만, 그의 글은 읽기도 매우 힘들다. 색색이 바꿔 놓고 밑줄 긋고 글자 굵기 조절한 거 보면 알 거 아냐. 글에서는 그 점을 굳이 지적하지 않았지만 ㅇㅇ

    넌 니가 TSN의 글을 막힘없이 잘 읽었다고 자부심을 갖나 본데 엿이나 먹어 ㅇㅇ
    이런 글은 꼭 비로긴이지 ㅇㅇ...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